사실 예전에 전용구장 건립 관련해서 웹서핑을 하다가 알게 된 점이 몇 가지 있어서 작성해봅니다. 먼저 2번 주제와 관련해서, 종합운동장 마스터플랜은 확실히 존재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PDF 파일도 인터넷 잘 찾아보시면 원본 그대로 있습니다… 관중석 증설의 경우에는, 스탠드 밑으로 관중석을 확장하는 것과 VIP 석만 설치하는 두 가지 안이 있었던 걸로 보입니다만, 마스터플랜의 핵심은 경기장의 총체적 보수와 지붕 설치로 보입니다. 조명탑 관련해서는, 안양시에서 큰 금액, 그리고 LG에서 일부 금액을 부담한 것이 정황상 맞아보입니다. 45억 -> 35억으로 감소되는 부분은 전광판 교체 사업비가 제외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의 회의록을 보면 전광판 교체 사업에 시비 10억원 정도가 사용된 것 같습니다.) 사견을 좀 보태자면, 한 쪽 말만 100% 맞다면 논쟁이 이루어질 여지가 없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이번 논쟁에서는 자기 입장을 보충하기 위해 유리한 기록만 발췌해 사용하는 잘못된 사학적 접근 방식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진행되면 핵심은 사라지고 지엽적인 면에만 집중하게 되는 나쁜 모습만 남게 될 것 같습니다.
아냥인양
25.02.23
ve9hyuoi : 사실 예전에 전용구장 건립 관련해..
네 의견 감사드립니다. 지붕설치에 관한 부분은 제가 첨부드린 회의록 자료 보시면 언급이 나옵니다. 안양시에서도 지붕설치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었고 지붕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안전진단이 먼저 진행되어야 해서 안전진단에 대한 예산 1천만원을 책정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시기가 이루어진 때가 2003년 연말이였고 본문에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2달 뒤 서울로 이전을 선언했습니다. 조명탑 부분에서도 LG가 일부 비용을 부담했다면 기사만으로 추측한 정황말고 FC서울이 직접 자료를 제시해야 이 부분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사실 제가 생각해도 이런식으로 양측이 논쟁 주고 받는게 생산적이지도 않고 옳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기들 팀 커뮤니티에서 본인들끼리 말하는거에 대해서 안양팬인 제가 얘기 해봤자 듣기나 하겠나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모두가 볼 수 있는 나무위키 문서에까지 본인들 주장을 수정해놓은걸 보고 제가 감정적으로 반응한 면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안양측이나 서울측이나 팬들끼리 싸우는 건 무용하고 당시 당사자간 이였던 안양시와 FC서울 구단이 주도적으로 나서서 정리 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v
ve9hyuoi
25.02.23
아냥인양 : 네 의견 감사드립니다. 지붕설치에..
아냥인양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 실제로 위키위키 시스템 특성상 물량으로 점거에 들어가면 불특정 다수에게 틀린 주장을 설파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분명히 있지요. 다만, 이런 점에 대해 논의가 과열되다보면 우리 팬들이 특정 팬덤에게 사이버 불링 당하게 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서울 구단이 서포터를 버리고 연고이전 한 것은 이미 그 팀 팬을 제외한 모든 리그 서포터들이 동감하는 사실입니다. 이런 사실에 물타기하는 모습을 보고 행여나 우리 팬들이 상처 입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안양은아챔으로향합니다
25.02.23
타팀들먹여 조금 미안하긴한데 조명탑설치안해줘서 성남이 천안에서 연고이전한걸로아는데 천안팬들이 사실이 그렇다해서 패륜이라고 안부르고 그런게 아닌데 말이죠..?ㅎㅎㅎ 양질의글 감사합니다.
p
power
25.04.02
진실을 위해 수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북패의 치졸한 역사왜곡에 대해 싸워주셔서 감사하고 그 공분에 공감합니다 ㅎㅎ
먼저 2번 주제와 관련해서, 종합운동장 마스터플랜은 확실히 존재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PDF 파일도 인터넷 잘 찾아보시면 원본 그대로 있습니다… 관중석 증설의 경우에는, 스탠드 밑으로 관중석을 확장하는 것과 VIP 석만 설치하는 두 가지 안이 있었던 걸로 보입니다만, 마스터플랜의 핵심은 경기장의 총체적 보수와 지붕 설치로 보입니다.
조명탑 관련해서는, 안양시에서 큰 금액, 그리고 LG에서 일부 금액을 부담한 것이 정황상 맞아보입니다. 45억 -> 35억으로 감소되는 부분은 전광판 교체 사업비가 제외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의 회의록을 보면 전광판 교체 사업에 시비 10억원 정도가 사용된 것 같습니다.)
사견을 좀 보태자면, 한 쪽 말만 100% 맞다면 논쟁이 이루어질 여지가 없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이번 논쟁에서는 자기 입장을 보충하기 위해 유리한 기록만 발췌해 사용하는 잘못된 사학적 접근 방식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진행되면 핵심은 사라지고 지엽적인 면에만 집중하게 되는 나쁜 모습만 남게 될 것 같습니다.
조명탑 부분에서도 LG가 일부 비용을 부담했다면 기사만으로 추측한 정황말고 FC서울이 직접 자료를 제시해야 이 부분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사실 제가 생각해도 이런식으로 양측이 논쟁 주고 받는게 생산적이지도 않고 옳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기들 팀 커뮤니티에서 본인들끼리 말하는거에 대해서 안양팬인 제가 얘기 해봤자 듣기나 하겠나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모두가 볼 수 있는 나무위키 문서에까지 본인들 주장을 수정해놓은걸 보고 제가 감정적으로 반응한 면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안양측이나 서울측이나 팬들끼리 싸우는 건 무용하고 당시 당사자간 이였던 안양시와 FC서울 구단이 주도적으로 나서서 정리 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다만, 이런 점에 대해 논의가 과열되다보면 우리 팬들이 특정 팬덤에게 사이버 불링 당하게 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서울 구단이 서포터를 버리고 연고이전 한 것은 이미 그 팀 팬을 제외한 모든 리그 서포터들이 동감하는 사실입니다. 이런 사실에 물타기하는 모습을 보고 행여나 우리 팬들이 상처 입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조명탑설치안해줘서 성남이 천안에서 연고이전한걸로아는데
천안팬들이 사실이 그렇다해서 패륜이라고 안부르고 그런게 아닌데 말이죠..?ㅎㅎㅎ 양질의글 감사합니다.
북패의 치졸한 역사왜곡에 대해 싸워주셔서 감사하고
그 공분에 공감합니다 ㅎㅎ